투자 인사이트 - I like

뱅가드(Vanguard) 2023 경제/시장전망 요약 - 인플레이션과의 싸움 (2)

5932 2023. 1. 26. 15:13
반응형

 

이전 글에서 이어집니다.

 

뱅가드(Vanguard) 2023 경제/시장전망 요약 - 인플레이션과의 싸움 (1)

1. 세계 경제 전망 (Global economic outlook) (1) 전세계 금리인상기조의 동조화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이 여러 산업군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COVID19의 회복과 함께 가구 및 기업부문에서의 강하게

5932.tistory.com

 

 

(5) 노동시장의 변화

Figure I-11은 사람들이 팬데믹 기간동안 직무능력을 어떻게 향상시켜왔는지를 보여준다. 사람들은 현재의 산업구조가 갖는 불안정성과 우려에 대처하며 새로운 기술들을 습득해왔다. 사람을 대하는 능력 또는 인지적인 능력이 가장 덜 필요한 Category A부터 중간 수준인 B, 가장 높은 수준을 필요로하는 C로 나누었을 때,  사람들은 결국 A에서 C로 직무를 바꾸어 나가며 계속해서 자기계발을 해나가는데, 연구에 따르면 A에서 B로, B에서 C로 나아가는 정도가 2018-19년에서 2021-22년에 훨씬 크게 증가했다.

 

이러한 인적자본의 증가는 높은 생산성의 증가로 이어져, 미래의 고임금 인플레이션 압력을 보다 완화할 것이다. 인적자본의 개발에 따른 노동공급의 부족은 단기의 일시적인 현상일 것이다.   

노동시장변화

 

 

2. 채권시장 전망 (Global fixed income markets) : 미래를 위한 준비

 

글로벌 금리인상의 여파는 채권시장에 직격탄을 날렸다. 미국채의 10년 연환산 국채수익률은 2% 이하로 하락했고, (Figure II-3.a) 글로벌 채권 역시 마찬가지였다. (Figure II-3.b) 

 

 

 

급격한 금리인상이 단기적으로는 채권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안겼을지라도, 우리 (Vanguard) 는 지금 당장 채권을 현금화하지 않을 긴 시계의 장기투자자에게 이는 오히려 좋은 기회라고 전망한다. 이는 채권의 "듀레이션(Duration)" 때문이다. 금리가 높아지면 그 즉시 채권 가격은 하락한다. 그러나 채권으로부터의 고정이자수익이 그만큼 높은 이율로 재투자된다. 충분한 시간이 지난다면, 투자자가 얻는 총 수익은 분명히 증가한다.

 

 

 

3. 주식시장 (Global equity markets) : 정상화 준비단계

 

올해 주식시장의 매도세는 지역을 가리지 않고 증시하락을 발생시켰다. 미국, 미국 외 선진국, 신흥 시장 주가 지수는 모두 지난 9개월 동안 20% 이상의 손실을 기록했다. 기업가치에 대한 밸류에이션 감소는 미국 시장에서 더 두드러졌지만 달러 강세로 인해 미국에 기반을 둔 투자자들 보다 환변동을 헷지하지 않은 포지션의 투자자들에게 훨씬 큰 손실을 안겼음을 의미한다. 이는 단기적이고 실현 가능한 수익률 관점에서는 부정적이지만, 현재 글로벌 증시의 투자기회가 지난 1년 전보다 더 매력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주식시장수익률

 

미국 시장에서 가치(Value) 투자의 수익률은 2022년 내내 상당히 좋은 편이었다. 2021년 1Q 때와 다르게 가치투자의 눈부신 성과는 12개월 내내 지속되었는데 이는 성장의 상대적 약세와 가치의 상대적 강세를 바탕으로 가능했다. 일정한 거시경제 환경이 뒷받침된다면 가치의 성과는 23년도에도 계속될 것이다.

 

가치의 성과는 시장의 리스크가 상호대칭적인 상황임을 의미한다. 한편으로, 경기침체는 역사적으로 성장을 견인해왔다는 실증적 근거가 있다. 반면 또 다른 증거들도 있는데, 이번 침체는 과거와는 다르다는 불안 및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이 가치의 확장을 지지할것이라는 전망이 존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