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상식 - I learned

펀드 클래스 (Class) 란 무엇일까?

5932 2023. 1. 18. 10:47
반응형

 

 

 

펀드이름을 보면 이름 끝에 C-P, S-P와 같은 기호들이 써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무슨 뜻일까.?

 

출처 :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1.  펀드 클래스란?

 

출처 : 투자설명서 (KB스타 미국 나스닥 100 인덱스 증권 자투자신탁(주식-파생형) 공시)

 

 

출처 : 투자설명서 (삼성EMP리얼리턴플러스증권자투자신탁UH[주식혼합-재간접형] 공시)

 

펀드마다 클래스가 부여되는데, 이는 (1) 판매수수료 수취방식  (2) 판매경로 (3) 펀드의 기타 특징을 기초로 정해진다.

 

판매수수료에 대해 살펴보기 전 먼저 판매보수와 판매수수료의 의미와 차이에 대해 살펴보시길 권장합니다.

 

 

펀드 수익률의 핵심 - 펀드 보수율 구조 알아보기

1. 펀드의 보수율이 중요한 이유? - 수수료는 수익과 상관없이 발생하니까. 펀드는 집합투자상품이다. 여러 개의 주식 또는 채권 등의 자산들을 묶어 판매단위로 잘개 쪼개어 "1좌"를 구성하여 투

5932.tistory.com

 

(1) 판매수수료 수취방식에 따른 분류

 

1) 판매수수료 선취형(A)

 

집합투자증권 매입시점에 판매수수료가 일시에 징구됨. 즉 판매수수료 3%인 경우 100만원으로 펀드 매수 시 3만원을 먼저 떼고 97만원어치의 펀드를 매수하게 됨

 

2) 판매수수료 미징구형(C)

 

집합투자증권 매입 또는 환매시점에 일시 징구되는 판매수수료는 없음. 그러나 반면 판매보수가 판매수수료선취형 또는 판매수수료후취형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됨. 즉 매년 지급되는 보수율 자체가 판매수수료 징구형 (선취 또는 후취) 보다 높기 때문에 투자기간이 길어질 수록 펀드의 투자비용이 증가하는 형태

 

(2) 판매경로에 따른 분류

 

1) 온라인 (E)

 

판매회사의 온라인전용으로 판매되는 펀드로서 오프라인으로 판매되는 펀드보다 판매수수료 및 판매 보수가 당연히 저렴함. 판매회사로부터 별도의 투자권유 및 상담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음.

 

2) 온라인슈퍼 (S)

 

펀드에 한정하여 투자중개업 인가를 받은 회사가 개설한 온라인 판매시스템을 통하여 판매되는 집합투자증권으로 오프라인으로 판매되는 펀드보다 판매수수료 및 판매보수가 낮은 집합투자기구입니다. 다만, 판매회사로부터 별도의 투자권유 및 상담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음. S 클래스의 펀드는 "한국포스증권"에서만 투자할 수 있음. (보수 매우 저렴)

 

3) 오프라인 (클래스 기호없음)

 

오프라인전용(판매회사 창구)으로 판매되는 펀드로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집합투자기구보다 판매수수료 및 판매보수가 높은 펀드.

 

4) 직판 (클래스 기호없음)

 

집합투자업자(운용사)가 자신이 운용하는 펀드을 직접 판매하며 다른 판매회사를 통하여 판매하는 펀드에 비해 일반적으로 판매수수료 및 판매보수가 낮음.

 

 

(3) 기타 특징에 따른 분류

 

1) 개인연금형 (P)

 

소득세법 제20조의3 및 소득세법시행령 제40조의2에 따른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매입이 가능한 펀드

 

2) 고액 (I)

 

최소 가입금액이 정해져 있는 고액투자자에 한해 매입이 가능한 펀드

 

3) 기관, 퇴직연금형 (F)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따른 퇴직연금 및 개인퇴직계좌(IRP)를 통해 매입이 가능한 펀드

 

 

 

2. 클래스별 투자비용 비교

삼성EMP리얼리턴플러스증권자투자신탁UH[주식혼합-재간접형] 펀드의 공시자료를 기준으로 살펴보자.

이 펀드를 수수료수취방식, 판매경로가 각기 다른 조건으로 매수했을 때의 조건을 비교해보자.

 

(1) 판매수수료 : 수수료선취형은 납입금액의 1.0% 이내 fee, 수수료미징구는 Zero %  

 

출처 ; 투자설명서 (삼성EMP리얼리턴플러스증권자투자신탁UH[주식혼합-재간접형] 펀드 공시)

 

수수료선취 (Class A) vs 미징구 (Class C)에서 판매수수료만 본다면 당연히 수수료미징구가 유리하다. 처음부터 수수료를 떼고 시작하면 펀드가 원금에 도달하기까지 일정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 (그나마 펀드의 기초자산들이 오른다면) 반면 수수료미징구는 원금 100% 그대로 매수하고 시작한다.

 

(2) 판매보수 : 수수료선취형 (온라인 Ae) < 수수료미징구형 (온라인 Ce) 

 

펀드의 운용기간동안 매년 부과되는 판매보수(%)는 수수료미징구형이 높다. 이 마저도 수수료선취형이 높다면, Class A에 투자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테니 펀드는 처음부터 팔릴 수가 없다. 위 펀드에서 는 클래스 Ae의 판매보수가 0.25%, 클래스 Ce의 판매보수가 0.47%다. 약 2배 차이난다.

 

 

3. Outro - 투자비용 (판매수수료, 판매보수)은 투자기간에 따라 유불리가 다르다.

총 투자기간을 n년으로 생각해보면, 위에서 클래스 Ae와 클래스 Ce의 판매보수는 아래의 산식으로 비교될 수 있다.

편의상 원금은 1원으로 생각해보자.

 

클래스 Ae의 투자비용(판매수수료+판매보수) : 0.5%*1원 + 0.25%*n년

클래스 Ce의 투자비용(판매수수료+판매보수) :                   + 0.47%*n년

 

Ae와 Ce의 투자비용이 같아지는 시점은 언제일까? 방정식을 풀어보면, n = 2.27년이다.

 

즉, 2.27년 미만의 투자기간이라면 수수료미징구형 (클래스 Ce)이 유리하고 , 그 이상의 투자기간이라면 클래스 Ae가 유리하다.

 

연금펀드의 경우 보통 10~30년 정도의 장기간을 생각하고 투자하므로 아무래도 클래스 C보다는 클래스 A가 유리하다.

겨우 0.xx%의 투자비용이라니. 그러나 장기투자에 있어 그 차이가 주는 힘을 우리는 이미 확인한 바가 있다. (아래 참고)

 

 

펀드 수익률의 핵심 - 펀드 보수율 구조 알아보기

1. 펀드의 보수율이 중요한 이유? - 수수료는 수익과 상관없이 발생하니까. 펀드는 집합투자상품이다. 여러 개의 주식 또는 채권 등의 자산들을 묶어 판매단위로 잘개 쪼개어 "1좌"를 구성하여 투

5932.tistory.com

 

반응형